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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는 공돌이다. - 퇴폐한 게임 프로그래머 이야기 | 주이리
원문 http://blog.naver.com/ibsofty/140050824571

블로그 만든 이래 가장 길게 작성한 이름같다.

워낙 이름이 길다보니 두개의 패키지의 이름뿐인데, 이름이 저리길다.

뭔가 맘을 단단히 먹을때마다 하는 짓이라곤 윈도우 새로 설치하고 개발툴 새로 셋팅하기...

이건 뭐 오랜만에 하는 집안 대청소같은 기분이다.

그동안 쌓인 이것저것 프로그램들을 정리하는것보다 그냥 처음부터 새로설치하는게 어쩌면 더 빠를지도 모르기 때문에...^^

집에서 설치해서 쓰는 프로그램이라고 해봐야 몇개 안된다.

지금 설치한 목록을 보면...

 

Autodesk 3ds Max 2009

Microsoft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Microsoft DirectX SDK (March 2008)

Microsoft Windows SDK v6.1

 

지금 설치된 프로그램은 이게 다다...쩝...진짜 별거 없군...

앞으로 추가해서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은 포토샵과 오피스정도에 기타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이겠지...

나머지것은 시간날때 천천히...^^

 

이번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것은 최근 SDK 들의 개발환경을 맞추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처음으로 Express Edition 을 이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해보는것이었다.

Express Edition 은 최신버전은 Microsoft Visual C++ 2008 Express Edition 이지만, 다른 SDK 에서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Microsoft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라서 Microsoft Visual C++ 2008 Express Edition 은 지우고 Microsoft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로 설정하다보니 이것저것 설치된것들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지우기도 귀찮아서 (게으름...) 그냥 새로 싹 밀어버리고 Microsoft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의 환경으로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 동안 집에서도 공부와 개발을 게을리 했더니 머리에 잡념도 많아지고 타이핑도 느려지고, 머리도 점점 굳어지는 것 같아서 다시 10년전의 마음으로 되돌아가려고 맘먹고 마음 먹은김에 깨끗한 개발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프로그래밍 중에 가장 시스템 성능이 좋고,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설치해야 하는 파트가 그래픽 프로그래밍이지 않을까 싶다.

나처럼 올라운드플레이어처럼 혼자 이것저것 다 하려면 더 많은것을 필요하다.

 

뭐...여기까지만 하고...

 

기본적으로 Microsoft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는 Win32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없다.

콘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서, C 언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콘솔에 이것저것 출력해볼 사람들에게는 관계가 없지만, 윈도우 프로그래밍으로 넘어가려면 기본 구성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돈많은 Microsoft 가 학생들의 꿈을 져버리지는 않는다.

Win32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라고 Windows SDK (이전 이름은 Platform SDK) 를 공개해서 (이건 윈도우 정품사용자들에게만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지만 요즘은 거의 그냥 인증되니....) Windows SDK 를 이용하여 Win32 Window Application Program 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물론, M$ 는 모든것을 허락하진 않는다.

Win32 API 를 이용하는것은 허락이 되지만, MFC 나 ATL 은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하였다.

하지만, 나처럼 게임쪽에 일하는 사람은 MFC 나 ATL 은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 두가지를 막았다 해도 별로 답답한 감은 없다.

거기에다 이번에 추가된 .NET Framework 3.5 에는 WPF 3.5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3.5) 라는 것을 이용해서 Microsoft Windows Vista 형식처럼 Tools 도 멋지게 표현할 수 있다. (물론 .NET Framework 라 C# 이긴 하지만....)

난 Tools 프로그래밍은 거의 안해서 이런쪽으로 공부는 많이 하지 않았지만, WPF 가 3.0 에서 3.5 로 바뀐점 중에 눈에 들어오는것이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3D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에 게임엔진은 C++ 로 개발하기 때문에 엔진과 연동되는 툴도 C++ 로 개발할 수 밖에 없었는데 C# 이 여러가지면으로 편한면이 있어서 C# 으로 개발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으니, 툴을 C# 을 이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볼만 하다.

자세한 것은 WPF 문서를 보는 것이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와 같이 Microsoft Windows C++ 2005 Express Edition 에서 Win32 Application Program 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Windows SDK 를 이용해야 하는데, Windows SDK 만 설치한다고 되는것이 아니고, Microsoft Windows C++ 2005 Express Edition 에서 사용하는 몇가지 파일의 내용을 수정해 주어야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본 출처 :http://www.microsoft.com/express/2005/platformsdk/default.aspx)

번역해서 적을까 했다가 내가 볼 수 있는 정도면 남들도 보겠지 하고 그냥 복사해서 올려버린다.

예전엔 영문서 있으면 사전 찾아가면서 번역하는 재미도 쏠쏠했는데 나이들면서 번역해서 누구보기가 어찌나 민망한지...

전문 번역자도 아니라서....

어쨌거나 내가 볼 정도면 남들도 잘보리라 생각하고 그냥 붙혀버린다.

Using Visual C++ 2005 Express Edition with the Microsoft Platform SDK
By Brian Johnson, 
Microsoft Corporation

 

You can use Visual C++ Express to build powerful .NET Framework applications immediately after installation. In order to use Visual C++ Express to build Win32 applications, you'll need to take just a few more steps. I'll list the steps necessary for building Win32 applications using Visual C++ Express.

 

Step 1: Install Visual C++ Express.
If you haven't done so already, install Visual C++ Express.


Step 2: Install the Microsoft Platform SDK. 
Install the Platform SDK over the Web from the Download Center. Follow the instructions and install the SDK for the x86 platform.


Step 3: Update the Visual C++ directories in the Projects and Solutions section in the Options dialog box. 
Add the paths to the appropriate subsection:

Executable files: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Bin 
Include files: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Include 
Library files: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Lib
Note: Alternatively, you can update the Visual C++ Directories by modifying the VCProjectEngine.dll.express.config file located in the \vc\vcpackages subdirectory of the Visual C++ Express install location. Please make sure that you also delete the file "vccomponents.dat" located in the "%USERPROFILE%\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Microsoft\VCExpress\8.0" if it exists before restarting Visual C++ Express Edition.


Step 4: Update the corewin_express.vsprops file.
One more step is needed to make the Win32 template work in Visual C++ Express. You need to edit the corewin_express.vsprops file (found in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VCProjectDefaults) and

Change the string that reads:

AdditionalDependencies="kernel32.lib"

to

AdditionalDependencies="kernel32.lib user32.lib gdi32.lib winspool.lib comdlg32.lib advapi32.lib shell32.lib ole32.lib oleaut32.lib uuid.lib"


Step 5: Generate and build a Win32 application to test your paths. 
In Visual C++ Express, the Win32 Windows Application type is disabled in the Win32 Application Wizard. To enable that type, you need to edit the file AppSettings.htm file located in the folder %Program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VCWizards\AppWiz\Generic\Application\html\1033\".

In a text editor comment out lines 441 - 444 by putting a // in front of them as shown here:

// WIN_APP.disabled = true;
// WIN_APP_LABEL.disabled = true; 
// DLL_APP.disabled = true; 
// DLL_APP_LABEL.disabled = true;

Save and close the file and open Visual C++ Express.

 

From the File menu, click New Project. In the New Project dialog box, expand the Visual C++ node in the Product Types tree and then click Win32. Click on the Win32 Console Application template and then give your project a name and click OK. In the Win32 Application Wizard dialog box, make sure that Windows application is selected as the Application type and the ATL is not selected. Click the Finish button to generate the project.

As a final step, test your project by clicking the Start button in the IDE or by pressing F5. Your Win32 application should build and run.

Posted by 생각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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